2부 아무것도 가진게 없다고 느껴질 때
돈, 똑바로 알자
돈에 대한 위선을 버려라
- 부자가 되려면 돈에 대한 가식을 버리고 프로가 되라.
돈과 먼저 친해져라
- p256. 나는 신문을 많이 본다. […] 경제란부터 상세히 본다. 경제 흐름을 알려 주는 모든 기사는 정말 놓치지 않는다. […] 부자가 되려면 돈과 친해져야 하는데 사람들은 다른 것들과 친하다. 돈과 친하다는 것은 경제 게임의 법칙을 안다는 것이고 경제의 피가 흐르는 증권, 부동산, 경영, 사업 등에 대한 책들을 읽는다는 뜻이다. 일간지에 나오는 경제란은 꼬박꼬박 챙긴다고? 경제지 하나와 경제 주간지 하나 정도는 읽어야 무슨 감이 잡힐 것이 아니겠는가. 명심해라. 온 동네 사람들이 다 알고 있는 경제 지식은 당신을 절대로 부자로 만들어 주지 못한다.
- p.260 나는 비율로 따져 본다면 그런 책(교양서 같은)들보다는 돈 냄새 나는 책들을 더 많이 읽어왔다. 영혼의 양식보다 일용할 양식을 먼저 챙겼다는 말이다. 교양인에게 돈 많이 주는 세상이 아니다. […] 교양이니 영혼의 양식이니 하는 것들은 그다음에 해결해도 되지 않겠는가.
시간이 돈이 되게 만들어라
- p261 헬라어에서시간을 의미하는 단어는 두 개이다.
- 크로노스: 흐르는 시간을 의미. 어쩔 수 없이 보내게 되는 시간 같은 것.
- 카이로스: 의미 있는 시간, 가치 있는 시간, 보람 있는 시간.
이 땅에서 ‘잘 산다’는 것은 부자로 사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크로노스를 카이로스로 바꾸어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 하지만 내가 생각하는 시간에는 이외에도 하나가 더 있다. ‘돈이 되는 시간’이다. […] 카이로스로서의 시간이라고 해서 돈이 되는 것은 아니다. 부자가 되려면 돈이 되는 시간이 많아야 한다. […] ‘돈이 되는 시간’은 그 시간에 임하는 사람의 태도에 따라 크로노스가 될 수도 있고, 카이로스가 될 수도 있다. 일을 개선하고자 하고 자신의 힘을 쏟아부으며 최선을 다한다면 그 시간은 카이로스가 될 것이다.
시간이 남는다고? 크로노스가 많다는 뜻이다. 닥치는 대로 책을 읽고 배워 나가라. 우선은 지금 하는 일과 관련된 것들부터 마스터하라. 그렇게 할 때 그 시간은 ‘돈이 되는 시간’이 될 수 있다. - p263. “인생에서 대부분의 물건, 이를테면 자동차나 연인이나 암은 그것을 지닌 사람에게만 중요하다. 그에 반해 돈은 그것을 가진 사람과 가지지 못한 사람 모두에게 똑같이 중요하다” 그 중요한 것을 위해 지금 시간을 투자하라. 지금의 시간이 미래에 돈이 되게 만들어라.
돈은 오직 기회의 첫 단추만 채워준다
돈 갖고 사람을 차별하면 안 된다고?
- 입석과 좌석의 차이가 없이 먼저 뛰어가 타는 놈이 앉아 간다는 원칙이 통용되는 곳은 절대로 좋은 사회가 아니다. 어쩌면 그런 시스템을 ‘돈 앞에서 평등한 사회’로 믿을 지 모른다. 그런 사회는 공산주의가 만들어 낸 허상일 뿐. 정말 좋은 사회는 ‘대가를 많이 지불한 사람들’과 ‘이 사회에서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하여 균등하게 부여받을 수 없는’ 장애인들이 먼저 앉는 사회이다.
돈을 모을 때는 날파리들을 조심해라
사기꾼 판별법
나는 무소유의 삶은 살지 못한다
성공을 향해 나아가려면
너만의 게임을 만들어라
젊을수록 돈을 아껴써라
이생망(이번 생은 망했다), 정말 그럴까?
- p323. 왜 유독 작금의 MZ세대에서는 ‘이생망’이 두드러지게 나타날까?
- SNS 때문. 돈 자랑하는 연놈들이 하나둘이 아니다 보니..
- 그 우라질놈의 워라밸 때문. […] 8시간 밖의 시간을 자기에게 재미있는 것들을 하는데에만 사용하는게 문제
- 잘못된 부동산 정책 때문.
변화가 없는 삶은 불행하다
- p329. 남이 하면 따라 하고 남이 좋다면 따라서 좋다고 박수 치는 삶이 아니라 당신 스스로 뿌듯하여질 수 있는 주체적 삶을 찾아라.
- p331. 행복은 우연히 찾아오는 것이 아니며 외부 요인에 의하여 좌우되는 것도 아니고 순간순간 충분히 몰입할 때 찾아온다.
전쟁터에서 휴머니즘을 찾지 마라
야망을 갖지 마라
- p339. 꿈과 야망은 성공의 원동력이 아니다. 보잘것 없어 보이는 1인치 전진을 위하여 오늘 외롭게 최선을 다하는 힘이 바로 성공의 원동력이다.
LIFE와 LIVING
- p339. Living은 경제적 대가를 얻고자 시간을 투여하는 대상, 혹은 그런 목적으로 일하는 시간. Life는 돈을 벌고자 하는 행위와는 관계없이 시간을 사용하는 영역. […] Life와 Living은 결국 이른바 일과 삶의 균형을 의미하는 워라밸에 대한 이야기이고, Work를 Living으로 묘사하였다
나는 가난한 사람인가?
가난은 사회구조적 현상인가
가난이 세습되는 이유
가난한 사람들은 선량한가?
가난한 자의 특성은 버려라
- 돈 받는 것 이상으로는 일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
- 아무 일이나 하려고 하지 않는다.
- 자신이 받았던 돈의 액수 이하로는 일하려고 하지 않는다.
-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을 믿지 않는다.
- 운명론을 받아들이고 사주팔자를 신봉한다.
- 세상을 일방적으로 해석하고 쉽게 흥분한다.
- 경험장의 이야기보다는 자기 판단을 더 믿는다.
부자가 되지 못하게 하는 심리
- 당연심리, 비교심리, 주변인식
부자들은 대체 어떤 사람들인가?
부자들의 쇼윈도 앞에서 서성이지 말아라
부자들에게는 금덩어리가 없다
부자는 불행한 도둑놈이 아니다
있는 놈들은 돈을 어디에 얼마나 펑펑 쓸까?
부자는 검소하면 안 된다
어느 필명 기부자의 나눔 이야기
<부자아빠의 진실게임> 기고글 일부
금융지식이 부자 만들어 주지 않는다
그래도 집을 사는 것이 낫다
삶의 우열은 돈으로 가려지는 것이 아니다
주식 투자는 쓸 일이 없는 여유자금으로 하라
놀면서 돈을 벌 수 있다는 헛된 환상을 버려라
부자가 되려면 좁은 문으로 가라
이게 재테크인가?
반응형
댓글